Sub Main Image_960 X 150
뉴스
홈소식>뉴스
  • (2019은퇴전략포럼)정년연장과 노후소득 보장 모색한다 2019-09-04 목록
  • [뉴스토마토 차오름 기자] 가파른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정년연장과 노후소득 보장 방안을 논하는 자리가 열린다. 뉴스토마토와 토마토TV는 17일 오전 9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일하는 시니어: 정년연장과 노후소득보장'이라는 주제로 '2019 은퇴전략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지난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더욱 가팔라지며 경제 전반에 우려를 키우고 있다. 기대수명이 늘어난 것이 주된 이유지만 출산율 저하도 주요 이유 중 하나다. 정부가 지난 3월 발표한 장래인구특별추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생산연령 인구는 2017년부터 향후 10년간 250만명이 감소하고 고령인구는 452만명이 증가해 총부양비는 3.3배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뉴스토마토와 토마토TV는 이번 포럼에서 고용노동부, 한국노동연구원, 복지국가소사이어티,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등과 함께 정년연장 이슈를 공론화하고 머잖아 다가올 미래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대책들에 대해 논의한다. 고령층 일자리 문제의 현실적 대안으로 시니어 창업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이번 포럼은 김세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의 축사로 시작한다. 이어 이상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가 '고령사회 정년연장의 사회·경제적 함의'를 주제로 연설한다.
     
    포럼 1세션에서는 송홍석 고용부 통합고용정책국장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동정책 방향'을 주제로, 남재량 노동연 선임연구위원이 '정년연장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지는 토론에서 '정년연장과 노후소득 보장체계 개편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여에스더 에스더포뮬러 대표이사는 '고령화 시대, 젊고 신수 훤하게 사는 법'이라는 특별 강연을 준비했다.
     
    2세션은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시니어 창업'에 대해 이현조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총괄과 과장, 이경주 허브원 원장, 남경아 서울시50플러스재단 일자리사업본부장, 이해룡 서울 강북종합전통시장 상인회장 등이 다양한 창업 사례를 소개한다.
     
    포럼 참가는 무료로 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포럼 공식 홈페이지(www.rsf.or.kr)에서 하면 된다.
     
    ◇2018은퇴전략포럼◇
     
    -일시 : 2019년 9월 17일(화) 9시~16시
    -장소 :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B2F)
    -참가등록 문의 : 02)2128-3346
    -온라인 참가신청 : www.rsf.or.kr
    -주최 : ㈜뉴스토마토, 토마토TV
     
     
    차오름 기자 rising@etomato.com
  • 목록